|
창업진흥원
뉴스레터
중기 판로혁신 본격 추진, 맞춤형 판로지원 방안 발표
|
|---|
![]()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방안’을 2월 10일(수) ‘제2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표했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 방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판로확보 부담을 줄이고 내수시장을 확대·견인하고자 마련됐습니다. 지난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실시한 "중소기업 판로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경영상 가장 큰 애로사항은 판로확보**(51.1%)이며, 매출증대 저해요인에 있어서도 판로확보가 78.8%로 1순위를 기록했습니다. * 판로실태, 정부 지원정책 등에 대해 중소기업(제조업) 400개사 조사실시(’20.10.1~11.10) ** (판로확보) 51.1%, (운영자금) 33.5%, (경기불황) 26.2%, (업체간 경쟁심화) 23.4%, (인력부족) 9.1% 특히 중소기업은 기술개발·제품화보다 판로확보 부담*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으며 판매처 개발·유통채널 관리를 가장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기술개발·제품화 부담을 100으로 가정 시 판로확보 부담을 105.8로 답변 또한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비대면화, 유통채널 간 팽창·교차·분절화, 소비자 구매제품·방식·경로 다변화 등 유통시장 트렌드 변화 가속화로 중소기업의 판로역량 강화가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에 중기부는 중소기업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방안」을 수립(4대 전략 11개 과제)했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장·채널별 맞춤형·연계지원 강화 ⇒ 사각지대 해소 ![]() 기업 대 기업(B2B), 기업 대 정부(B2G), 기업 대 소비자(B2C) 각 채널별 시장분석을 토대로 맞춤형 전략 수립과 타시장 진출을 집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스케일업 성공사례 창출 * (B2B) 국내 B2B 시장분석 및 내수판로 종합지원, (B2G) 조달기업 우수제품 민수시장 진출 확산, (브랜드K) 집중지원을 통한 스케일업 성공사례 창출 2. 수요맞춤 트렌드별 판로애로 해소 ⇒ 시장⋅고객 대응강화 ![]() 온라인몰 통합관리와 온·오프 옴니채널 지원 등을 통한 비대면화와 적합상품군 발굴⋅민간물류사 연계를 통한 구독경제 대응 지원 * (비대면화) 온라인몰 통합관리 및 신시장 진출 등, (옴니채널) 전용매장 리브랜딩 및 협업방식 매출확충, (구독경제) 적합 상품군 발굴 및 정기배송 등 지원 3. 데이터 기반 판로종합지원시스템 구축 ⇒ 판로인프라 강화 ![]() 선별기업 대상 판로지원을 넘어 불특정 다수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판로정보 종합제공과 판로역량 제고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운영 * (빅데이터) 판로실태조사 및 판로정보시스템 구축, (우수상품 DB) 시장선도제품 집중 발굴 및 지원, (전문인력) 마케팅PD 등 전문인력 활용·육성 4. 중소기업 판로정책 전달체계 개선 ⇒ 판로인프라 강화 ![]() 판로전담 집행기관 구축·가동, 지역별 판로혁신센터 설치를 통해 중소기업 판로·마케팅 분야의 일관된 협업 지원체계 마련 * 판로지원 법정전담기관 구축·가동, 지자체 협업 지역판로혁신센터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