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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지표 분류
최소기능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의 약자로 최소의 자원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시장/지표 분류
DAU(Daily Active Users)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함께 쓰이는 지표로는 주간, 월간 순수 활동 유저 수를 나타내는 WAU, MAU가 있다.
시장/지표 분류
SOM(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수익시장, 유효시장 중 초기 단계에 확보가 가능한 시장
시장/지표 분류
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유효시장, 전체시장 중에서 조건을 고려해 도달 가능한 시장의 크기
시장/지표 분류
TAM(Total Addressable Market)
전체시장, 제품이나 서비스가 진입하고자 하는 전체 시장의 크기
기업가치 평가 분류
EBITDA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현금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로서 ʻ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ʼ을 말한다. 즉, 이자 비용, 세금, 감가상각비용 등을 빼기 전 순이익을 뜻한다. EBITDA는 기업의 실제가치를 평가하고 각 기업의 수익창출 능력을 비교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기업가치 평가 분류
주가수익비율(PER)
PER(Price Earning Ratio)는 한국어로 주가수익비율이라고 불린다.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낸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기업가치 평가 분류
밸류에이션(Valuation)
밸류에이션(가치평가)은 특정 자산 혹은 기업의 현재 가치를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하는데, 가치를 평가하는 밸류에이션 기법은 매우 다양하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애널리스트들은 기업의 경영진, 자본구조의 구성, 미래수익의 전망 및 기업이 보유한 자산들의 시장가치를 살펴본다.
기업가치 평가 분류
마일스톤(Milestone)
단기적 사업 계획 또는 실적 목표를 말한다. 제품 개발이나 고객 확보, 우수 경영진 고용 등과 같은 중요한 사안이라고 보면 된다. 일군의 마일스톤이 모여 성장 단계가 되는데, 각각의 성장 단계는 회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통합적인 사고를 하게 해준다. 때문에 시기 별로 어떤 마일스톤을 세우느냐가 중요하며, 투자 유치를 할 때도 마일스톤에 따른 적정 금액을 제시해야 한다.
투자방식/투자금성격 분류
리픽싱(Refixing)
가격재조정을 뜻한다. 주가가 낮아질 경우 전환사채(CB)의 전환가격이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인수가격을 함께 낮춤으로써 가격을 재조정할 수 있도록하는 계약을 말한다. 여기서 전환가격은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바꿀 때의 가격을, 인수가격은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주식으로 바꿀 때의 가격을 가리킨다.
투자방식/투자금성격 분류
고유계정
벤처캐피탈이 펀드가 아닌 회사 내 자본금으로 투자하는 경우 이 자본금 계정을 고유계정이라 한다.
투자방식/투자금성격 분류
시리즈투자
회사가 발행한 우선주를 매입할 때 언제 발행한 주식인지를 구분하기 위한 장치로 만들어진 말로 현재는 투자단계를 의미한다. 시드투자는 창업초기 자금을 확보하는 투자단계, 시리즈A는 시제품 개발부터 시장검증을 마친 시제품 및 베타버전 오픈까지의 기간에 받는 투자단계, 시리즈B는 일정 규모를 갖춘 회사가 사업을 확장하거나 자금을 확보하는 투자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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